행정학부 개요

우리 학부는 2021년부터 행정학부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며, 행정학부는 1980년에 개설한 행정학과의 교육목표와 이념 등을 이어받아 운영합니다. 행정학부는 행정학과 정책학을 중심으로 교과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. 행정학부 졸업 후에는 공무원, 공기업 및 공공기관, 사기업, 금융권, 그리고 시민사회와 유관 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계나 연구소 등에서 교수 또는 연구원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. 행정학부는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CDR(특화 프로그램)을 구성하여 제시하고 있습니다.

실행 목표

행정학 및 정책학 관련 분야의 전문지식을 습득하도록 함으로써 국가와 시민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, 공공 및 민간분야의 다양한 조직에서 능동적으로 일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합니다.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.

  1. 전공-교양-비교과 교과목 간 연계를 강화하여 사회현상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.
  2. 행정 및 정책과정에 대한 지식 습득을 통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.
  3. 인적·물적 자원의 관리 방식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관리자의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.
  4. 민주주의와 시민사회의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합니다.
  5. 정부, 행정, 거버넌스를 연구함으로써 공공부문의 리더와 지식의 자질을 갖추도록 합니다.

학업에 필요한 자질 혹은 특성

공공부문의 공적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과 지식 등을 배움으로써 공공부문의 전문가와 관리자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. 따라서 평소 국가와 정부의 역할 및 각종 사회현상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람직스럽습니다. 이와 함께 사회 문제를 관찰하고 대응하는 체계적인 사고와 분석 능력, 그리고 창의적인 상상력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기를 기대합니다. 이를 바탕으로 우리 학부에서는 공공문제를 파악하고 그 원인과 결과를 인과적으로 해석하여 해결책을 제시하는 전문 관리인으로서의 역량을 배우게 됩니다.

Merit

  1. 졸업 후 진출 분야가 다양하다.
  2. 공직 및 공공기관 진출에 용이하다.
  3. 다양한 학문과의 연계를 통해 통섭적 지식과 마인드를 갖출 수 있다.
  4. 공공부문의 공공가치와 공익, 그리고 관리능력 등의 학습이 가능하다.
  5. 비교과 활동과 평생 지도 교수제 등을 통해 교수님과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.